부천 미래신문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 개최

큰 틀에서의 재난응급의료 기반 마련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5/07 [11:18]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 개최

큰 틀에서의 재난응급의료 기반 마련

윤재현 기자 | 입력 : 2024/05/07 [11:18]

▲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일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유관기관 간 역할을 재정립하고 협력을 강화하고자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일,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유관기관 간 역할을 재정립하고 협력을 강화하고자 지역응급의료협의체 기관을 확대 편성하여,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의료계 위기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줌(Zoom) 회의로 진행됐다. 부천시와 지역응급의료협의체는 재난 대응 교육·훈련을 함께 진행하고 재난 상황에 따라 인력과 물품을 지원 등에서 협력하고 있다.

 

현장 대응 기관인 소방서를 비롯해 경찰서, 의료기관 등 19개 부서⋅기관으로 구성된 부천시 지역응급의료협의체는 이번 회의에서 기존 구축된 핫라인을 확인하고 유관기관 별 담당 역할을 논의했다.

 

유사시 △소방서는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긴급구조 등 현장 대응을 펼치며 △보건소는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의료기관은 재난의료지원팀(DMAT) 파견 및의료인력·물품·이송을 지원하고 사상자 파악에 협력한다. 아울러 △부천시 안전담당관은 상황을 공유·지원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시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부천교육지원청은 학생 관련 사고 및 감염병 발생 시 함께 대응하며 △경찰서는 위기 상황 시 차량통제와 질서유지를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의체 운영을 통해 위급 상황 시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문의는 부천시보건소 건강정책과 응급의료팀(☏032-625-4136)으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