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3/27 [10:35]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윤재현 기자 | 입력 : 2024/03/27 [10:35]

▲ 부천시 원미구 중대산업재해 교육 모습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근로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별 ‘안전보건 현장 컨설팅’을 상시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별도로 운영하던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점검을 통합하고 현장지도를 강화해 시 관리 사업장의 산업재해 위험을 제거하고 담당자의 업무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이러한 방식은 중대산업재해 관련 개념이 어렵고 생소해 업무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업무담당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형식적 업무처리에서 벗어나 실질적 중대재해 예방업무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요 컨설팅 내용은 ▲위험성평가 현장 시연 ▲도급사업 안전보건 확보 방안 지도 ▲비상대응훈련 점검 ▲기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의무이행사항 점검 등으로 이뤄졌다.

 

컨설팅은 분기별로 각 구청과 희망부서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1분기 컨설팅은 지난 3월 21일 원미구 전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한 데 이어 희망부서(소사구 세무과 등 4개 부서)를 대상으로 3월 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보건 현장 컨설팅에 참여한 원미구 부서 담당자는 “중대재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워 실무에서도 어려움을 느꼈는데, 이렇게 현장에서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개별적인 지도·점검에서 벗어나 모든 안전보건분야에 대한 통합된 컨설팅으로 재해 없는 부천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