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사업 지자체에 배분금 더 많이…지방소멸 대응 적극 지원

최고등급 배분금액 120억 원 → 144억 원으로…다각적 지원 추진
3조 원 규모 지역활성화투자펀드 조성 등 지역별 맞춤형 특례 확대

장경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1/08 [18:30]

우수 사업 지자체에 배분금 더 많이…지방소멸 대응 적극 지원

최고등급 배분금액 120억 원 → 144억 원으로…다각적 지원 추진
3조 원 규모 지역활성화투자펀드 조성 등 지역별 맞춤형 특례 확대

장경진 기자 | 입력 : 2024/01/08 [18:30]

정부가 지역 주도의 지방소멸 대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 행정과 재정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재정지원(지방소멸대응기금, 지역활성화투자펀드) ▲행정지원(감소지역 맞춤형 특례발굴 및 확대) ▲지역 역량강화 지원(생활인구, 맞춤형 지역특성 통계제공) 등 3방향의 입체적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지자체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의 평가를 통해 최고등급 배분금액을 지난해 120억 원에서 144억 원으로 확대하는 등 우수 기금사업을 발굴한 자치단체에 더 많은 기금을 배분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 재원과의 연계를 통해 3조 원 규모의 지역활성화투자펀드를 조성해 기반시설 조성 등 지방소멸 대응 관련 대규모 사업 추진을 지원하기로 했다.

 

▲ 인구감소지역 지정 현황(자료=행정안전부)  ©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도입한 재원으로, 10년 동안 해마다 1조 원 규모로 광역 15곳과 인구감소지역 89개, 관심지역 18개 등 기초 107곳에 배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방소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활력을 높이고자 지난해 기금사업에 대한 성과분석을 실시해 향후 추진하는 기금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사업계획과 평가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기금사업의 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현장점검을 강화해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집행이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사업내용의 변경을 허용할 계획이다.

 

기금사업을 집행하고 잔액이 발생하면 신규사업에의 투자를 허용해주는 등의 방안도 추진한다.

 

지방이 주도적으로 지역거점의 대규모 펀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고, 실무 매뉴얼을 배포하는 한편, 원활한 사업시행을 위해 특수목적법인의 설립 및 출자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대규모 펀드 사업과 중·소규모의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을 연계해 지방소멸 대응 정책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관련 부처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지역소멸 대응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은퇴자, 귀농귀촌 주민의 지방이주와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8개 중앙부처와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을 기존 7곳에서 10곳으로 확대한다.

 

중기부와 추진하고 있는 지역혁신 공모사업도 기금사업과 지속적으로 연계해 지원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효과를 높이고, 앞으로도 타 부처 연계사업도 발굴하는 등 우수 자치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방소멸 대응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방안으로 범정부적 특례 발굴 추진체계도 구성하고, 교육·주거·의료 등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특례를 현행 36개에서 올해 70개로 확대 발굴해 법률개정을 추진해 나간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수립한 ‘제1차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의 실효성 및 성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에는 시행계획을 수립해 지방소멸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전년도 계획에 대해 적극적으로 성과평가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지자체 스스로 지역에 맞는 맞춤형 정책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와 지표를 제공해 지자체 역량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개 시범 지역을 대상으로 산정한 생활인구 통계자료를 89개 인구감소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인구감소지역 종합(정량)지표와 지역특성을 유형화한 (가칭)지역 특성 MBTI 등을 지자체에 제공해 맞춤형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 주도의 지방소멸 대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실무자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고, 성과평가를 통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시상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올해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지역활성화투자펀드 등을 활용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 등과 협력해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조속히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