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청 브리핑룸 폐쇄적 운영 개선 시급

김환석 의원 “모든 언론인 불편없이 이용해야”
시정질문 통해 브리핑룸 관련 폭행사건 거론
일부 기자들 책상 사유화ㆍ등 공간 독점 논란
취재활동 제약 없도록 합리적 대책 마련 주문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20/12/01 [13:18]

부천시청 브리핑룸 폐쇄적 운영 개선 시급

김환석 의원 “모든 언론인 불편없이 이용해야”
시정질문 통해 브리핑룸 관련 폭행사건 거론
일부 기자들 책상 사유화ㆍ등 공간 독점 논란
취재활동 제약 없도록 합리적 대책 마련 주문

윤재현 기자 | 입력 : 2020/12/01 [13:18]

 

▲ 시정질문을 위해 전광판에 뜨워진 ‘00일보 부천주재기자, 기자실서 부천지역언론사 기자 겁박' 제하의 the복지타임즈 기사.   

 

부천시청 브리핑룸(기자실)의 배타적이고 폐쇄적 운용이 도마에 올랐다.

 

김환석 부천시의원은 1130일 제248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의를 통해 시청 브리핑룸 및 지원개선을 집행부에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근래 언론보도를 통해 부천시청 브리핑룸내에서 장소 이용문제로 기자간 다툼이 있었다는 보도를 접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S일보 부천주재기자, 기자실서 부천지역언론사 기자 겁박'(부제: "부천시청기자실 이용말라" 폭언과 폭력 행사 시도..'똥물투척' 사건 10년 넘었지만 도 넘은 기자실 사유화)제하의 the복지타임즈(618일자) 기사를 의회 전광판에 띄우며 설명했다.

 

▲ 부천시청 브리핑룸에 비치된 책상.   

 

김 의원은 잊어버릴만하면 재발되는 일부 언론인들 간의 불미스러운 일은 10여년 전 부천시청 기자실 똥물투척 사건보도로 전국적 망신을 샀던 때를 기억나게 한다면서 의원으로써 또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씁쓸하기 그지 없었다고 토로했다.

 

특히 운동선수는 경기장에서 자유로워야 하며, 언론인은 취재활동시 제약받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브리핑룸의 이용에 있어서 모든 언론인이 불편 없이 취재할 수 있도록 합리적 대책을 세워 다시는 브리핑룸 사용문제로 인한 불미스러운 일로 부천시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해주시기 바란다고 시장에게 촉구했다.

 

▲ 김환석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한편 부천지역기자들에 따르면 김환석 의원이 제기한 부천시청 브리핑룸 이용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브리핑룸이 특정 언론사 기자들이 다른 언론인들의 자유로운 이용을 방해하고 있는데다 책상을 사유화해 고정석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올해에도 기자들이 타 기자들에게 기자실을 이용하지 말라고 주먹으로 겁박을 주는가 하면 비판기사를 쓴 기자에게 대낮 폭력을 휘두르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에 일간지 주간지 인터넷 신문을 망라한 10개 이상 언론사기자들은 지난 819타 시.군처럼 기자실 칸막이를 해체하고 개인사물함 비치를 금지하고 브리핑룸 운영 준칙을 제정해달라는 내용의 부천시청 브리핑룸 시스템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장덕천 시장에게 제출 했다.

 

그러나 부천시 관계 부서는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아직까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부천시 홍보담당관실 관계자는 부천시 출입기자라면 브리핑룸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출입을 제한 한 것은 없다. 좌석 사유화 논란은 특정 기자들의 문제지 전체의 문제가 아니다고 밝히고 브리핑룸 이용 준칙 제정은 타 지자체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 이용이 자유롭고 개인 사물이 전혀 없는 시흥시청 브리핑룸.  

 

▲ 이용이 자유롭고 개인 사물이 전혀 없는 김포시청 브리핑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